안녕하세요~ 동생이 이번달 말부터 대치동 논술학원에 다니기로 했거든요! 나는 논술 3개를 쓰고 현역 시절 무난하게 인서울에 성공했기 때문에 논술에 대한 선입견이나 편견이 없습니다.그래서 동생도 제가 다니던 이리논술학원에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논술을 준비하는 실질적인 이유는 불가능한 대학에 합격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해요!저도 성적보다 높은 학교에 가기위해 반년정도 논술전형에 매진했기 때문입니다!반면 논술은 요행수라는 말도 있고 좋은 입시전형이라는 말도 있습니다.저는 같은 현역 아이들끼리도 갈리는 의견이 준비시간 부족에서 관점의 차이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시 제 내신은 3점 중반의 상위권 경쟁에서 밀렸던 상황이었어요.눈은 비싸서 가고 싶었던 학교는 비싸고 대책으로 찾은 곳이 대치동 논술학원이었습니다.지난 4월부터 논술을 시작해 3개월 정도 짧게 준비한 다른 아이들보다 준비 기간이 길었던 편이었습니다.하지만 수시반을 논술카드로 쪼개 수능 최저부터 논술 준비를 겸하는 시간으로 보면 그리 긴 시간도 아니었습니다.평일에는 열심히 수능공부, 주말에는 논술학원과 공부를 했거든요.
아까 말씀드린 논술 준비는 상향 지원이 기본입니다.하지만 논술에 적합한 경우는 따로 있습니다.논술이 선택지 중 하나인 경우와 논술이 선택지의 전부인 경우입니다.논술이 선택지 중 하나인 경우는 선천적으로 수학이나 국어 등 한두 과목이 특출되고 다른 과목도 뒷받침되는 아이들이고 논술이 선택지의 전부인 경우 산출 내신이 4등급 이하 정시 또는 4등급 이하일 때 한마디로 보편적 전형으로는 원하는 대학을 노릴 수 없는 아이들입니다.성적이 좋은 아이들도 공부하면 좋겠지만 굳이 안정적인 1등급이 논술을 쓸 이유는 없습니다.수시 넣는 논술 전형보다 학생부 종합이 훨씬 쉬운 길이니까요.
많은 일반 고등학생들이 입시를 준비하면서 수시와 정시 속에서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이것은 논술도 마찬가지입니다.학교마다 문제 유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각 학교에서 원하는 답안에 맞춰야 하고 입시에 붙는 조건 역시 차이가 큽니다.최저점수적용부터한국사최저,논술100이런논술전형이아니라는거죠.대치동 논술학원에서는 기본적으로 체크하는 게 이런 학교별 전략 구성이거든요.
많은 일반 고등학생들이 입시를 준비하면서 수시와 정시 속에서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이것은 논술도 마찬가지입니다.학교마다 문제 유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각 학교에서 원하는 답안에 맞춰야 하고 입시에 붙는 조건 역시 차이가 큽니다.최저점수적용부터한국사최저,논술100이런논술전형이아니라는거죠.대치동 논술학원에서는 기본적으로 체크하는 게 이런 학교별 전략 구성이거든요.
그래서 나는 기초지식과 정보를 주는 학원을 선택했어요.처음이라 신중하게 선택했어요.1.6명 정원의 수업이 좋았습니다.선생님 집중도가 높거든요.둘째, 선생님이 첨삭해 주셨어요.수업별, 첨삭조무사별인 곳이 많은데 여기는 전혀 그렇지 않았어요.수업은 선생님께 듣고 첨삭을 조교가 하면 선생님은 저의 문제점을 파악하지 못합니다.특히 그 후 입시전략을 세울 때 상당한 불편을 겪고 싶지 않았어요.
애초에 원래 학원을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 대치동 논술학원을 선택하는 순간조차 많은 조건을 본 것도 사실입니다.그 후 학원에서 논술을 준비하면서 공부하는 방법은 간단했습니다.기초수업을 진행하고 수업을 바탕으로 답안을 작성해보고, 제가 쓴 답안에 근거하여 선생님께서 첨삭을 해주셔서 첨삭이 끝나고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한 번도 빠짐없이 질문해서 오답노트를 만들었습니다.오답노트에 있는 부분은 반복해서 보고 제시문을 해석하는 관점을 다시 한 번 떠올려 주관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쓰는 것이 아니라 제시문에서 원하는 답안을 추리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딱 두 달 후에는 낮은 난이도의 기존 기출은 혼자 쓰고 내려갈수록 성장하게 되었습니다.대치동 논술학원을 알아보면서 첨삭과 1:1 피드백이 가능한 곳을 찾으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합니다.팁을 하나 드리자면 논술은 절대 획일적으로 공부하지 마세요.논술 입시의 특성이 어투 맞추기를 시작으로 문장 끝에 쓰는 말 등 독해성을 위한 글쓰기 전략은 있지만, 그것만으로 시중에 나와 있는 기출을 회독하는 것보다 학교별 스타일에 적응하는 것이 좋습니다.즉, 원하는 학교 답안을 스스로 체화할 수 있도록 감각을 잡는 데 중점을 두면 좋습니다.제가 논술에 대한 틀이 잡힌 이후 대치동 논술학원에서 항상 반복해온 방법이거든요.논술은 생각보다 멀지 않았고 그래서 오늘 이렇게 글을 써봤습니다.그러니 여러분도 대치동 논술학원을 알아보면서 낯선 입시전형인 논술에 겁먹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좋은 선생님과 학원에 가서 만족스러운 수험생활 보내세요!이 글은 업체에서 소정의 광고비를 지급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