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밈미입니다!리그 오브 레전드 12.15 패치 내용이 공개되었네요!대규모 변경 사항을 포함한 이전 12.14 패치에 이어 이번에는 기력 챔피언을 다수 손보는 패치입니다.패치 내용은 2022년 8월 10일 본 협상에 적용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챔피언
제도
E기력소모 50→40그림자가 스킬을 따라하는 제한거리 2000→무제한 편의성이 증가하여 기력관리가 조금 더 쉬워졌습니다.버프를 받았지만 제드는 적어도 국내 솔로 순위에서는 결코 버프를 받을 만한 지표가 아니었습니다.12.15 패치에서 제드는 티어 상승에 도움이 되는 꿀잼이 될 가능성이 높죠.
아카리
W기력증가 80→100아카리도 기력관리가 용이해지는 버프를 꺼냅니다.아카리는 어떻게든 좋은 수준까지 올라갈 것 같네요.Q의 기력 소모량이 크고 기력이 딜 교환에 매우 의미 있는 아카리에게 기분 좋은 버프입니다.
리신
Q,W,E 재시동 기력 소모 30→25 리신은 레벨이 올라갈수록 스킬 가속은 늘어나지만 기력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챔피언이었습니다.스킬을 한두 번 돌리면 1타 때 기력이 부족해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자주 벌어지곤 했습니다.이런 기력 부족 현상을 조금이나마 줄여주는 버프입니다.하지만 버프를 받았다고 해도, 현재로서는 솔로 순위에서 리신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굉장히 자주 픽되는 챔피언이지만 승률은 최하위권에 머물러 있거든요.적어도 솔로 순위에서는 지금의 리신은 함정입니다. 주의하세요.
케넨
W액티브 피해량 전구간 10증가 W쿨타임 14~6초→13~6초 R피해량 틱당 계수 0.2AP→0.225AP 케넨도 내구도 패치 이후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었습니다.상위 티어와 하위 티어의 숙련도 차이가 엄청나게 나는 챔피언이기도 해서 타격을 배로 받았습니다.12.14 패치 메타 변경이 케넨에게 웃어주는 방향이라 조금 회복했지만 그래도 아직 모호한 부분이 있었습니다.이번에 버프를 받으면 케넨이 어느 정도는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을 것 같아요.티어픽까지는 아니더라도 특정 상황에서 내볼 만한 픽 정도는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조금씩 만져보셔도 됩니다.
셰인
E기력 회복량 30~40→30~50 지금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기 때문에 크게 의미 있는 버프는 해주지 않습니다.E를 적중시켰을 때 조금 더 스킬을 사용하기 쉬워진 정도입니다.별로 체감할 수 없을 것 같아요. 그렇구나 하고 전해주세요.레오나Q 매너 소모 45~65→35~65R 둔화/기절지속시간 1.5초→1.75초 유의미한 지표 상승을 노리는 버프를 받은 레오나입니다.궁극기 cc기간 지속시간 버프가 핵심입니다.레오나는 궁극의 쿨타임이 짧고 빠르게 굴리기 쉬운 편이지만 궁극의 가치가 더 올랐습니다.1.75초 둔화/기절은 정말 상당한 시간입니다.노틸러스도 티어가 올라왔기 때문에 레오나의 가치가 더 올라갈 것 같습니다.레오나 유저분들은 다시 꺼낼 준비를 하셔도 돼요.란마스R쿨타임110~80→90초R기본돌진거리600+1.3이동속도→800+1.5이동속도란마스는후반왕귀챔피언에속합니다. 따라서 초중반 단계를 잘 극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그리고 이번 버프를 보면 초중반 람마스의 궁극기 쿨타임을 줄임으로써 할 수 있는 것을 늘렸습니다.약점을 보완해 주었기 때문에 상당히 기분 좋은 버프라고 생각해 주세요.물론 주류픽이 되기는 쉽지 않을 것 같네요. 런머스 유저분들이 기분이 좋아졌다 정도 이해하고 진행해주세요.슬레쉬Q 피해량 80~240→100~260Q 쿨타임 20~12초→19~11초 유틸 서포트 챔피언들이 나프를 받고 다른 글러브 형제 챔피언들이 부상하는 가운데 홀로 힘들어하던 스레드입니다.Q 스킬의 가치를 올려주셨네요.원채다재다능한 챔피언이고, 레오나의 가치가 올라갈 것이기 때문에 드라마틱한 버프는 넣어주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적극적으로 사용하라고 권할 수는 없지만 앞으로는 상대방에 따라서는 스레드도 다시 생각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릴리아패시브 몬스터의 최대 피해량 40~100→50~150 드래곤의 체력이 향상되었습니다.하지만 릴리아의 패시브는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이 정해져 있어 드래곤을 잡기가 쉽지 않았습니다.이 부분을 보완해주는 버프네요.역시 버프가 되었구나 생각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신지드패시브 이동속도 증가 20%→25% 패시브 개별 쿨타임 10초→8초 R스타트 증가 20~100→30~100 미드신지드가 사라진 이후 탑신지드는 지옥을 경험하고 있었습니다.사용할 만한 챔피언이라고 보기 어려운 통계를 보이고 있었기 때문에 여러 방면에서 버프를 꺼냅니다.패시브의 가치를 높여 초반 궁극기를 붙였을 때 신지드가 더욱 강해지도록 패치합니다.톱보다 미드신지드가 먼저 강해질 것 같은 이유는 무엇일까요.그웬Q고정피해변환량75%→50% 그웬이 일정시간이 지나면 Q고정피해가 대처되지 않는 면이 있었습니다.대회를 더 의식한 나프입니다.이제 그웬이 Q를 중앙에 적중시켜도 이전만큼 신랄한 데미지는 낼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키아나패시브 추가 AD 계수 0.45→0.3 협곡에 ‘탈카키제’가 복귀했습니다.생묵 챔피언으로 불리며 악명 높은 4인조 중 한 명의 위력을 깎아줍니다.솔로랭크에서는 티어를 불문하고 매우 좋은 지표를 기록하고 있었기 때문에 타당한 너프로 보이네요.시빌성장 AD3.3→3E 쿨타임 22~14초→24~18초 R 쿨타임 100~70초→120~80초 12.14 패치 최고의 생태계 교란종, 시빌가나프를 받습니다.당연히 받아야 할 나프였어요.개인적으로 W의 가치를 조금 떨어뜨리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W는 내버려두고 다른 부분을 너프합니다.성장 공격력을 줄여 후반 퍼텐셜을 줄이고 E를 후반에도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도록 바꿨습니다.궁극기 역시 초반 쿨타임을 늘려 스노우볼을 굴리는 능력을 약화시켰습니다.충분히 약해질지는 모르겠어요. 패치된 후에 잘 봐야겠네요.칼리스타기본 AD69 → 66 단순하고 강력한 너프입니다. 무려 기본 AD를 3개나 깎네요.상위 티어로 갈수록 멈출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위력을 보이던 원딜이었기에 역시 당연한 나프라고 생각됩니다.원딜 유저분들은 이제 드레이븐을 연습하는 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드레이븐도 상위권에서는 칼리스타 못지않은 위력을 자랑하고 있지만 나프의 소식이 보이지 않네요.드레이븐을 잘 다룰 수 있다면 꽤 오랜 시간 꿀을 섭취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탈리야E쿨타임 16~12초→18~14초 R벽 지속시간 5초→4초 멀티포지션이 가능한데다 두 포지션 모두 1티어급 성능을 보인 타리아입니다.게다가 대회에서도 상당한 성능을 보여 사랑받는 픽이었습니다.라이엇 입장에서 너프가 아닐 이유는 없어요.적돌진기를 무력화시키는 핵심 스킬, E의 쿨타임을 늘렸습니다.또 대회에서 전략적으로 굉장히 많이 쓰는 궁극기의 가치를 조금 떨어뜨렸죠.솔로랭크에서는 궁극기를 지형지물로 사용하는 경우는 특히 서브티어만큼 많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요.마스터이E쿨타임 18~14초 → 18초 하위 티어 정글들의 희망 마스터 이가나프를 받습니다.어느 서버든 하위 티어에서는 op급 성능을, 그 위로 올라가면 점차 성능이 떨어졌던 마스터입니다.라이엇이 가만두지 않네요. E스킬의 가치를 떨어뜨립니다.적을 처치하면 어차피 E 스킬의 쿨타임도 감소하기 때문에 쓸어담는 구도에서의 강도는 여전하다고 생각됩니다.하지만 마스터를 상대하는 입장에서 대처하기 쉬워졌다는 것은 조금 아픈 부분이겠지요. 룬, 아이템.선제 공격.추가 피해량 10%→9% 확실히 골드를 끌고 오는 룬이지만 다른 데미지룬보다 딜적인 측면에서 더 뛰어난 기현상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물론 먼저 맞으면 의미가 없지만, 먼저 공격하기 쉬운 챔피언이 있어 문제였습니다.손상 증가량 부분을 조금 낮춰 성능을 손상시킵니다.신성한 파괴자회복량 65%→55% 범용성이 넓고 딜적인 측면이 뛰어나다고 이전 효과를 변경한 아이템, 신성한 파괴자입니다.이제 아이템 효과를 돌리면서 싸울 때 유지력이 굉장히 뛰어나다고 판단하신 것 같아요.또 너프를 받을게요. 오공은 슬플 것입니다.헤르메스의 시미터마법저항력 30→40 이동속도 증가지속시간 1초→1.5초 마모셔스의 가치가 너무 높아서 만인에게 외면받았던 아이템 헤르메스의 시미터입니다. cc를 풀 수 있다고 해도 가격대비 성능이 너무 낮았네요.마법 저항력을 높이고 액티브 효과의 가치를 높여 좀 더 범용적인 선택이 되도록 버프합니다.상대방이 강력한 cc기를 가지고 있다면 그래도 고려할 만한 아이템이 된 것 같네요.솔직히 예전에는 상대방이 강력한 cc기를 가지고 있어도 별로 고르고 싶지 않은 아이템이었거든요.은빛의 여명마법 저항력 35→40 체력 300→350 둔화 저항/강인함 40%→50% 헤르메스의 시미터만 버프를 받으면 은빛의 여명이 쓸쓸해 할 것입니다.같은 수은 장식띠의 상위 아이템이라 버프를 받을게요.cc이기 때문에 정말 큰 영향을 받는 블루저라면 고려해볼 만하다. 하겠습니까? 마르모셔스와의 가치 비교가 필요해 보입니다.쓰려면 리븐 같은 챔피언이 뽑을 것 같아요.변화보다는 전체적인 균형 잡기에 더 힘을 넣은 패치라고 생각하세요.물론 기력 챔피언을 대거 바흐는 있었지만.보텀 구도를 좀 가다듬고 다시 탱크, 글러브류 챔피언들을 수면 위로 끌어내겠다는 의도도 엿보입니다.그러나 수지 패치 기간 중 선두를 지배하는 다리우스의 같은 챔피언은 여전히에서 양귀비도 여전히 대회, 솔로 등급을 불문하고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꿀을 섭취하는 데 충분한 메타입니다. 자신만의 꿀 잼을 찾아보는 것도 좋네요.롤 12.15패치는 2022년 8월 10일 본 협상에 적용될 예정입니다.본 제안에 적용될 때까지 패치의 내용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는 점, 참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