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보] 서울특별시 건폐율과 용적률

안녕하세요 ABLE REAL ESTATE INC. 에이블부동산중개법인입니다.에이블부동산중개법인(ABLE INC.)은 강남업무권역(GBD)을 비롯하여 도심업무권역(CBD), 여의도업무권역(YBD), 그리고 수도권 분당업무권역(BBD) 등을 포함하는 수도권에 존재하는 주거, 상업용 빌딩 매매, 사무실/상가 임대 등을 전문적으로 중개하는 중개기업입니다. 빌딩 매매, 오피스/상가 임대 등 부동산 관련 전 분야 상담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궁금하실 때 네이버 톡톡하세요!

오전 중에는 빌딩 매입 또는 신축 시 건물을 어느 정도 규모로 어떻게 지을 수 있는지를 가늠하는 척도가 되는 ‘건폐율과 용적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건폐율#용적률 단건폐율과 용적률의 경우 각 시, 도, 지역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오늘 포스팅은 「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조례」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그러면 본격적으로 건폐율과 용적률 관련 포스팅[부동산 정보]서울특별시 건폐율과 용적률 편을 본문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건폐율이 어떻게 되나요?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건폐율이란 부지면적 대비 건축면적(만약 부지에 건축물이 둘 이상 있는 경우에는 해당 두 건물의 건축면적 합계로 합니다.)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지역시, 도마다 차이가 있어 조금 더 세분화하면 국토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역지구 등(이하 용도지역이라 한다.)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으며 일방통행인 소도로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는 두 건물이지만 용도지역은 다를 수 있으며 건물, 빌딩 매입 시에는 ‘지적편집도’를 확인하여 제가 구입하고자 하는 빌딩이 속한 용도지역을 확인해야 합니다.그럼 지금 바로 ‘서울특별시’ 기준 용도지역 및 서울시 조례 건폐율을 정리하겠습니다.

용도지역 서울시 조례 구분 세분화 건폐율 주거지역 제1종 전용주거지역 50% 제2종 전용주거지역 40% 제1종 일반주거지역 60% 제2종 일반주거지역 60% 제3종 일반주거지역 50% 준주거지역 60% 상업지역 중심상업지역 60% 일반상업지역 60% 유통상업지역 60% 공업지역 전용공업지역 60% 일반공업구역 60% 준공업지역 60% 방청지대 20%생산녹지영역 20%자연녹지영역 20%

(건폐율 수치는 최대치이므로 각 용도지역마다 허용된 수치 이하로만 건축 가능합니다.) 용적률이 어떻게 되나요?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용적률이란 부지면적 대비 연면적(부지 내에 건축물이 둘 이상 있는 경우에는 해당 두 건물의 연면적 합계입니다.)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건폐율보다는 복잡한 개념으로 용적률은 산정 시 지하층 면적 지상층 주차용 면적, 주민공동시설 면적 등의 면적은 합계 산정에서 제외됩니다.건폐율과 마찬가지로 지역 시, 도, 용도 지역마다 차이가 있고 마주보고 있는 두 건물이지만 서로 용도 지역이 다르고 용적률이 다를 수 있으니 구입 시 반드시, 반드시, 반드시 지적 편집 도로에서 구입하고자 하는 건물의 용도 지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그럼 지금 바로 ‘서울특별시’ 기준 용도지역 및 서울시 조례 용적률을 정리하겠습니다.

용도지역 서울시 조례 구분 세분화 용적률 주거지역 제1종 전용주거지역 100% 제2종 전용주거지역 120% 제1종 일반주거지역 150% 제2종 일반주거지역 200% 제3종 일반주거지역 250% 준주거지역 400% 상업영역 중심상업영역 1000(단 역사도심 800%) 일반상업영역 800%(단 역사도심 600%) 근린상업구역 600%(단 역사도심은 500퍼센트) 유통상업구역 600퍼센트(단 역사도심은 500퍼센트) 공업구역 200퍼센트 준주택지 생산지 50퍼센트(용적률 수치도 최대치이므로 허용된 수치 이하로만 건축 가능합니다.)정리쉽게 정리하면, 건폐율은 건물을 얼마나 널리 수용할 수 있는지, 용적률은 건물을 세우려는 용도 지역에서 건물을 얼마나 높게 질 수 있는지를 정한 “기준”입니다.(그러나 국토 법에 의한 경우에 따라서는 건폐율과 용적률은 상향 수정될 수 있습니다.용적률이 높을 경우 건물을 높게 질 수 있어 토지 활용도가 높을 높은 수익성 등을 기대할 수 있어 건폐율이 낮으면 대지 면적 대비 건물이 넓은 없는 상대적으로 쾌적한 주거 환경을 가져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그래서, 건폐율과 용적률을 최대치로 사용하고 건물을 세울 수 있다고 해도 주변 인프라, 환경, 입지 등을 모두 검토하고 건물을 신축할 필요가 있습니다.오전은 서울 특별시를 기준으로 건폐율과 용적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밖에 불확실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가볍게 연락 주세요.이것으로 즐거운 광복절 화요일[부동산 정보]서울 특별시 건폐율과 용적률 편을 본문 포스팅 마치겠습니다.내일 오전 다시 찾아뵙겠습니다.#부동산 정보#부동산 상식 감사합니다.모바일에서 해당 배너를 탭 또는 클릭하시면 작성자 휴대폰으로 전화연락이 바로 가능합니다.모바일에서 해당 배너를 탭 또는 클릭하시면 작성자 휴대폰으로 전화연락이 바로 가능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