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갑상선 기능저하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남들보다 유난히 추위를 많이 타서 손발이 찬 분들이 있습니다.또한 식욕은 없는데 비정상적으로 체중이 계속 증가하여 극도의 피로와 함께 무기력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물론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피로감일 수 있지만 이런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남성보다 여성이 발병률이 높은 갑상선 질환은 대부분 장시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적응하고 자각 증상을 뚜렷하게 느끼지 못하는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갑상선은 목 앞쪽 중앙에 나비 모양으로 위치하고 있는 내분비 기관으로 여기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분비하는 역할을 합니다.갑상선 호르몬은 체온 유지와 신체 에너지 대사 조절에 관여하는데, 이 호르몬이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정도보다 부족해서 추위를 느끼고 만성 피로를 느끼는 것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대표적으로 얼굴과 손발이 붓는 부종을 동반하며 갑상선호르몬 부족으로 대사기능이 저하되어 변비에 걸리거나 쉽게 피로해지고 평소보다 추위를 많이 타 땀을 잘 흘리지 않으며 피부는 건조하고 창백해집니다. 또한 의욕이 없고 기억력이 감퇴되어 집중할 수 없어 행동과 사고가 둔해지거나 여성의 경우 월경량이 증가하거나 생리불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세계적으로는 요오드 부족으로 인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가장 많지만 오드를 충분히 섭취하는 우리나라에서는 하시모토 갑상선염이라고 불리는 만성 자가면역성 갑상선염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이는 체내 자가면역시스템의 이상과 함께 다양한 환경적 요인으로 갑상선에 만성 염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호르몬을 생성하는 기능이 점차 저하됩니다.이외에도 갑상선암이나 기타 이유로 갑상선을 제거하는 수술, 혹은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은 경우에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치료 방법갑상선으로 충분히 만들 수 없는 갑상선 호르몬을 경구 복용하여 보충하고, 1일 1회 복용하여 공복 시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갑상선호르몬 복용 중에는 주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하여 적절히 치료되고 있는지 판단하게 되며 임신 중에는 갑상선호르몬의 필요량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혈액검사가 더욱 중요합니다.일부 갑상선염의 경우 일정 기간 치료 후 갑상선 기능이 회복되어 호르몬제 복용을 중단할 수 있으나 대부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한 번 발생하면 영구적이므로 평생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합니다.성인의 경우 적절한 용량이 정해지면 대부분의 환자는 큰 변동 없이 일정량의 호르몬을 보충하면 되고, 몸에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약 형태로 보충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한다고 부작용이 생기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김영기내과의원 부산광역시 서구 보수대로 7 김영기내과김영기내과의원 부산광역시 서구 보수대로 7 김영기내과김영기내과의원 부산광역시 서구 보수대로 7 김영기내과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