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 넘게 1인 쇼핑몰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온라인 세계의 경쟁은 오프라인보다 심하면 더 치열해 나을 게 없다. 쇼핑몰 사업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개설 후 유명무실한 사례가 훨씬 많기 때문이다. 상품 하나를 판매하기 위해 드는 광고비에 좌절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 이걸 돌파했던 그때가 생각난다. 몇 십만원을 들여 키워드나 배너 광고를 해도 클릭만 하고 나오는 사람이 많다. 이를 구매로 연결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한 번 구매한 고객이 다시 찾을 수 있도록 잘 관리하는 CRM, 이분들이 주변에 좋은 소문을 퍼뜨리는 의미의 바이럴 마케팅 활성화는 영세 쇼핑몰의 현실적인 돌파구다. 7년 넘게 1인 쇼핑몰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온라인 세계의 경쟁은 오프라인보다 심하면 더 치열해 나을 게 없다. 쇼핑몰 사업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개설 후 유명무실한 사례가 훨씬 많기 때문이다. 상품 하나를 판매하기 위해 드는 광고비에 좌절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 이걸 돌파했던 그때가 생각난다. 몇 십만원을 들여 키워드나 배너 광고를 해도 클릭만 하고 나오는 사람이 많다. 이를 구매로 연결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한 번 구매한 고객이 다시 찾을 수 있도록 잘 관리하는 CRM, 이분들이 주변에 좋은 소문을 퍼뜨리는 의미의 바이럴 마케팅 활성화는 영세 쇼핑몰의 현실적인 돌파구다.
7년 이상 온라인몰을 운영하는 결정적인 이유다. 계속 파워~빅 파워 사이에 머무른 몇 가지 경험을 써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구멍가게의 현실적인 적용 사례. 7년 이상 온라인몰을 운영하는 결정적인 이유다. 계속 파워~빅 파워 사이에 머무른 몇 가지 경험을 써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구멍가게의 현실적인 적용 사례.
CRM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를 줄인 의미다. 고객 DB를 통해 정기적인 서비스 안내, 관계관리 시스템을 말하는데 소상공인에게는 그렇게 거창할 이유가 없다. 제품 발송 후 정성스러운 메시지, 제품 사용 방법 및 책임자 연락처만 알려줘도 감사 인사가 끊이지 않는다. 한번은 식이섬유를 팔았는데 입에 착 달라붙었다. 물과 함께 삼키지 않는 한 끈적끈적 달라붙기 때문에 이것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물론 효과는 그만큼 좋다. 사전에 사이트에 공지하고 주문하신 고객님께는 양해의 말씀을 드렸습니다. 고객이 제품 품질을 의심하지 않도록 미리 알려드리니 고객도 이해한 것이다. 끈적끈적하다고 해서 씹지 않고 물과 함께 삼켜 먹었더니 마음에 든다는 연락도 받았다. 자연스럽게 신뢰가 쌓였다. CRM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를 줄인 의미다. 고객 DB를 통해 정기적인 서비스 안내, 관계관리 시스템을 말하는데 소상공인에게는 그렇게 거창할 이유가 없다. 제품 발송 후 정성스러운 메시지, 제품 사용 방법 및 책임자 연락처만 알려줘도 감사 인사가 끊이지 않는다. 한번은 식이섬유를 팔았는데 입에 착 달라붙었다. 물과 함께 삼키지 않는 한 끈적끈적 달라붙기 때문에 이것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물론 효과는 그만큼 좋다. 사전에 사이트에 공지하고 주문하신 고객님께는 양해의 말씀을 드렸습니다. 고객이 제품 품질을 의심하지 않도록 미리 알려드리니 고객도 이해한 것이다. 끈적끈적하다고 해서 씹지 않고 물과 함께 삼켜 먹었더니 마음에 든다는 연락도 받았다. 자연스럽게 신뢰가 쌓였다.
두 번째, 가격 인상은 충분히 공지. 두 번째, 가격 인상은 충분히 공지.
요즘 물가 상승이 심하다. 필자의 제품도 공장에서 가격 인상을 결정했는데 충분히 고지하라고 설득했다. 갑자기 올리면 재구매를 원하는 고객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설명한 것이다. 10일 동안 쇼핑몰에서 열심히 알렸다. 기존 고객님께 톡, 메일도 발송했고 미리 채워두세요. 가격 인상 소식에 아쉬워하는 고객보다 미리 알려줘서 고맙다는 의견이 훨씬 많았다. 주문은 평소의 3배 가까이 급증. 예전에는 갑자기 가격을 인상하다 보니 고객들의 항의도 거셌고, 떨어져 나간 경우도 많았다. 불편한 가격인상 공지였지만 고객님은 이해하고 그 이후에도 계속 주문을 해주신다. CRM이 꼭 별거 아님을 체감하는 사례다. 요즘 물가 상승이 심하다. 필자의 제품도 공장에서 가격 인상을 결정했는데 충분히 고지하라고 설득했다. 갑자기 올리면 재구매를 원하는 고객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설명한 것이다. 10일 동안 쇼핑몰에서 열심히 알렸다. 기존 고객님께 톡, 메일도 발송했고 미리 채워두세요. 가격 인상 소식에 아쉬워하는 고객보다 미리 알려줘서 고맙다는 의견이 훨씬 많았다. 주문은 평소의 3배 가까이 급증. 예전에는 갑자기 가격을 인상하다 보니 고객들의 항의도 거셌고, 떨어져 나간 경우도 많았다. 불편한 가격인상 공지였지만 고객님은 이해하고 그 이후에도 계속 주문을 해주신다. CRM이 꼭 별거 아님을 체감하는 사례다.
셋째,급하게배송해준사례. 셋째,급하게배송해준사례.
한 고객이 전화를 주었더니 제품을 오늘 받고 싶다고 하셨다. 연휴 직전이라 제품 배송은 이미 끝난 상태였다. 이웃의 소개로 제품을 알게 되었는데(이것이 바이럴마케팅이다) 빨리 먹어야 한다는 얘기다. 주소를 확인해 보니 필자가 살고 있는 서울의 반대편이다. 퀵서비스로 받아도 되니 생유산균 한 병을 보내달라고 하셨는데 퀵서비스로 보내려고 하니 배송비만 2만원. 예의가 아닌 것 같아 직접 쇼핑백으로 가져갔다. 통화 후 2시간 정도면 전달 완료했고, 서비스로 다른 제품 1병을 추가로 드렸다. 아! 택배비(3천원)는 받았어. 지하철 왕복요금과 비슷했기 때문이다. 한 고객이 전화를 주었더니 제품을 오늘 받고 싶다고 하셨다. 연휴 직전이라 제품 배송은 이미 끝난 상태였다. 이웃의 소개로 제품을 알게 되었는데(이것이 바이럴마케팅이다) 빨리 먹어야 한다는 얘기다. 주소를 확인해 보니 필자가 살고 있는 서울의 반대편이다. 퀵서비스로 받아도 되니 생유산균 한 병을 보내달라고 하셨는데 퀵서비스로 보내려고 하니 배송비만 2만원. 예의가 아닌 것 같아 직접 쇼핑백으로 가져갔다. 통화 후 2시간 정도면 전달 완료했고, 서비스로 다른 제품 1병을 추가로 드렸다. 아! 택배비(3천원)는 받았어. 지하철 왕복요금과 비슷했기 때문이다.
엄마가 좋아한다고 하니까 저도 먹어보려고요. 저는 신 것을 잘 못 먹는데 괜찮을까요? 엄마가 좋아한다고 하니까 저도 먹어보려고요. 저는 신 것을 잘 못 먹는데 괜찮을까요?
어머니에 의한 바이럴 마케팅 효과임을 알 수 있다. 이미 관심을 보인 고객이니 잘 먹는 방법을 알려주면 된다. 시다고 생각하지 말고 냉장 보관하면 새콤달콤한 동치미 같은 맛이 난다고 설명했다. 여러 번 마셔보면 익숙해지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미각도 개선해 볼 것도 말씀드리면 납득이 된다. 잘 마시는 방법에 대해 올린 유튜브 영상이 있는데 링크를 보내드렸다. 평소 조회수는 높지 않지만 이런 고객님들께는 딱! 맞는 정보일 것이다. 어머니에 의한 바이럴 마케팅 효과임을 알 수 있다. 이미 관심을 보인 고객이니 잘 먹는 방법을 알려주면 된다. 시다고 생각하지 말고 냉장 보관하면 새콤달콤한 동치미 같은 맛이 난다고 설명했다. 여러 번 마셔보면 익숙해지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미각도 개선해 볼 것도 말씀드리면 납득이 된다. 잘 마시는 방법에 대해 올린 유튜브 영상이 있는데 링크를 보내드렸다. 평소 조회수는 높지 않지만 이런 고객님들께는 딱! 맞는 정보일 것이다.
바이럴, CRM 모두 낯선 표현이다. 그러나 곧 실천할 수 있다. 바이럴, CRM 모두 낯선 표현이다. 그러나 곧 실천할 수 있다.
뭔가 있을 법한 표현이 되는 순간 작은 사업자에게는 넘기 힘든 벽이 되기도 한다. 소수 인원으로 바쁜데 이런 단어를 쓰는 순간 답답할 수 있다.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만 필자는 다음과 같이 실천했다. 1. 리피터에게 감사의 혜택 제공. 스마트스토어에는 실버~VVIP까지 4단계로 재구매 감사 쿠폰을 증정할 수 있다. 대표적인 고객 확보 및 재구매 서비스다. 2. 9 to 6을 버리자. 이것저것 별것도 아닌데 묻는 사람이 있어. 심지어 밤 10시에도 전화가 걸려오고 아침 7시에도 부지런히 문자를 남기는 분도 있다. 직원처럼 일하고 싶다면 상담은 9시~오후 6시가 끝이다. 소상공인에게 이런 개념은 사치다. 관심이 있어서 질문하는 거 아닐까? 이때도 명쾌한 답을 주면 된다. 3. 블로그, 유튜브에 경험담 올려보자. 조회수가 문제가 아니다. 필자도 느낀 점, 잘 먹고 효라고 볼 수 있도록 아이와 함께 사진, 영상을 찍어 올린 게 고작이다. 판매하는 사람이 확실히 알 수 있기 때문에 구매를 원하는 고객 관점에서 도움이 된다. 뭔가 있을 법한 표현이 되는 순간 작은 사업자에게는 넘기 힘든 벽이 되기도 한다. 소수 인원으로 바쁜데 이런 단어를 쓰는 순간 답답할 수 있다.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만 필자는 다음과 같이 실천했다. 1. 리피터에게 감사의 혜택 제공. 스마트스토어에는 실버~VVIP까지 4단계로 재구매 감사 쿠폰을 증정할 수 있다. 대표적인 고객 확보 및 재구매 서비스다. 2. 9 to 6을 버리자. 이것저것 별것도 아닌데 묻는 사람이 있어. 심지어 밤 10시에도 전화가 걸려오고 아침 7시에도 부지런히 문자를 남기는 분도 있다. 직원처럼 일하고 싶다면 상담은 9시~오후 6시가 끝이다. 소상공인에게 이런 개념은 사치다. 관심이 있어서 질문하는 거 아닐까? 이때도 명쾌한 답을 주면 된다. 3. 블로그, 유튜브에 경험담 올려보자. 조회수가 문제가 아니다. 필자도 느낀 점, 잘 먹고 효라고 볼 수 있도록 아이와 함께 사진, 영상을 찍어 올린 게 고작이다. 판매하는 사람이 확실히 알 수 있기 때문에 구매를 원하는 고객 관점에서 도움이 된다.
고객을 위한 실천이 모두 좋은 결과를 낳는 것은 아니다. 고객을 위한 실천이 모두 좋은 결과를 낳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7년 넘게 혼자 사업을 하며 일관되게 실천하고 있다. 온/오프라인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느꼈다. 결국은 고객 불편을 어떻게든 해소해주는 연결고리를 마련하려는 노력이 사업자에게 필요한 자세임을 느낀다. 향후 규모가 커지면 더욱 체계적인 바이럴 마케팅 활동이 필요할 것이다. 그 후에도, 지금의 기본은 반드시 가져가려고 한다. 고객이 원하는데 안 되는 건 딱히 없지 않아? 공교롭게도 지금 글을 막 마무리하려는 중에 전화가 왔다. EM 1박스를 주문했는데, 오늘(토요일) 받을 수 없냐는 것입니다. 오늘부터 한글날까지 3일 연휴이므로 10.10 발송하면 빨라야 10.11(수) 도착TT 그러나 7년 넘게 혼자서 비즈니스를 하며 일관되게 실천하고 있다. 온/오프라인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느꼈다. 결국은 고객 불편을 어떻게든 해소해주는 연결고리를 마련하려는 노력이 사업자에게 필요한 자세임을 느낀다. 향후 규모가 커지면 더욱 체계적인 바이럴 마케팅 활동이 필요할 것이다. 그 후에도, 지금의 기본은 반드시 가져가려고 한다. 고객이 원하는데 안 되는 건 딱히 없지 않아? 공교롭게도 지금 글을 막 마무리하려는 중에 전화가 왔다. EM 1박스를 주문했는데, 오늘(토요일) 받을 수 없냐는 것입니다. 오늘부터 한글날까지 3일 연휴라서 10.10 발송하면 빨라도 10.11(수) 도착ㅠ
정말 좋았어··· 내일 일산 호수공원에 갈 예정이었는데, 고객님 주소가 일산동구입니다. 내일 가져다 드리기로 했어요^^ 나만의 방법을 찾고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마련하다 보면 굵지 않아도 오래 갈 수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된다. 정말 좋았어··· 내일 일산 호수공원에 갈 예정이었는데, 고객님 주소가 일산동구입니다. 내일 가져다 드리기로 했어요^^ 나만의 방법을 찾고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마련하다 보면 굵지 않아도 오래 갈 수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된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비용 아이템 소싱 후기방법 투잡, 부업을 넘어 직업의 꿈으로 여겨지는 쇼핑몰 셀러. 특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창업에 도전하는… blog.naver.com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비용 아이템 소싱 후기방법 투잡, 부업을 넘어 직업의 꿈으로 여겨지는 쇼핑몰 셀러. 특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창업에 도전하는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