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스토어_콜라주시티

팝업 스토어_콜라주 시티의 팝업 스토어가 성수 역 근처에 많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주위 분들과 함께 성수에 다녀왔습니다.성수 역에는 고가 도로가 있어 대로변에는 빛이 나쁜 반면 건물 한채를 넘는다고 생각한 것과는 달리 밝고 사람들로 북적이네 골목을 볼 수 있습니다.팝업(Pop Up)스토어는 “팝 업”이라는 단어처럼 짧은 기간에 오픈하는 샵에서 다양한 명품 업체에서 홍보 마케팅 방식의 하나입니다.이번에 가고 온 아이스크림 브랜드인 ” 선 삼바”과 영화”쥬라기 월드”패션 업체”코무데갸 루손”의 그림 문자”Fullga”등 다양한 방식으로 성수 역에 폿프앗프 스토어를 열었습니다.

성수 역의 분위기, 성수 역 주변에는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무실 공간보다는 인쇄, 가죽, 금속 등 다양한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성수 역 일대는 예전 공장이나 창고가 많이 있던 자리로 큰 기계를 다루기 위해서 넓고 높은 공간이 필요했습니다.아래 사진처럼 단층집의 맞배 지붕은 합리적으로 구조의 틀을 만들어 이런 건물이 성수 역 골목의 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과거 산업이 현대로 바뀌어 가면서 그런 공간의 사용법도 달라집니다.공장이나 창고 같은 큰 공간은 사무실에 연결되지 않았는데, 이러한 공간은 지금의 일상과 다른 볼거리를 만든다는 점에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도식 계획에서 제대로 하다가 유리로 장식된 강남과 달리 오랫동안 지역 사람들이 증축과 개축을 하면 골목을 만든 성수동은 분명히 다른 볼거리를 만듭니다.성수동 건물에는 각각의 사정을 갖고 있는 것처럼 다양한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누누이 씌우고 다시 사용되고 사람들의 손때가 묻고 있는 느낌이에요.

콜라주 시티 콜라주(collage)는 시각화 수술로 천, 비닐, 신문지 등 다양한 재료를 지어 작품을 만드는 기법입니다.전매의 있는 점은 각각 다른 조각이 모여서 하나의 이야기를 만든다는 점입니다.신도시, 도시 계획에 의해서 정리된 곳은 각종 법규와 규제로 정리된 모습이라고 하면 성수동은 각종 재료로 만든 “콜라주”처럼 다양한 방식으로 모이고 이곳만의 분위기를 내고 있습니다.건물 모양이 약간 찌그러진 것 같아도 타일이 조금 벗겨지고 있어도 마음에 안 됩니다.담쟁이 덩굴이 벽면에 끼고 오르 기어가거나 동네 공장 부지 안에 곧은 오피스 빌딩이 오르고 있기도 합니다.옛 건물과 현대의 건물이 서로 만났고 서로 부딪치면서 만들어 내는 오묘한 조화가 사람들의 시각을 자극합니다.

콜라주 시티 콜라주(collage)는 시각화술로 천, 비닐, 신문지 등 다양한 재료를 붙여 작품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전매의 한 점은 각기 다른 조각들이 모여 하나의 이야기를 만든다는 점입니다. 신도시나 도시계획에 의해 정리된 장소는 각종 법규와 규제에 의해 정리된 모습이라면 성수동은 각종 재료로 만든 ‘콜라주’처럼 다양한 방식으로 모여 이곳만의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건물의 모양이 조금 일그러져 보여도, 타일이 조금 벗겨져 있어도 신경 쓰이지 않습니다. 담쟁이덩굴이 벽면을 따라 올라가 기어가기도 하고, 마을의 공장 부지 안에 곧은 오피스 빌딩이 올라가 있기도 합니다. 옛 건물과 현대 건물이 서로 만나 서로 부딪치며 만들어내는 오묘한 조화가 사람들의 시각을 자극합니다.

쥬라기 월드

쌍쌍바

29 cm

꼼데가르송

인연의 몇년 전에 부모를 데리고 니시무라에 데리고 간 적이 있습니다.개인적으로는 니시무라의 붉은 벽돌 건물 사이의 골목이 흥미로웠던 것이지만 부모님은 정반대의 생각을 하던 것이 놀라웠습니다.과거 부모님이 서울로 상경한 당시 처음 살던 열악한 마을 모습을 떠올리며 사람들이 왜 좋아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사실 이번 성수동에 갔을 때, 젊은이의 비율이 확실히 많았습니다.나이가 지긋지긋한 분이거나 지역 구민들보다는 관광객 분들이 많이 보였습니다.지금 파릇파릇한 소비층은 도시가 나름대로 정비된 때에 태어나고 자랐습니다.신도시의 모습이 너무나 당연한 것으로 성수동처럼 무질서의 뜻밖의 골목이 있는 곳에서 새로운 자극을 받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미술관이나 박물관은 비용을 내고 들어가는 반면 팝업 스토어는 기본적으로 상업 홍보 공간으로 대부분 무료이며, 과장되고 극적인 연출 아래 각종 재밌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어떤 의미 팝업 스토어에 사람들이 가는, 다양한 브랜드가 팝업 스토어에 도전하는 이유는 우리 세대의 소비 패턴과 관련된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성수#팝업#스토어#건축#인테리어#수영 아틀리에#건축사 사무소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