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버스타고 청계천 구경해봐요~

어렸을 때 한 번쯤 꿈꿨던 미래 사회.그때마다 뭘 상상하셨어요?

날아다니는 차? 자유로운 우주여행?아마 각자 아주 다양한 생각을 해봤을 거예요.

새롭게 변화하는 미래 사회의 모습 중에 혹시”자동차가 드라이버 없이 스스로 운행되면 얼마나 편할까”라고 생각했을 것은 없습니까?아마 차로 가득한 도로를 운전할 때는 이렇게 생각한 경우도 있다고 생각합니다.그러나 상상이 현실이 되는 날도 멀지 않습니다.”자동 운전 자동차”가 우리가 인식하지 않는 사이 이미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자동 운전 자동차의 사전적 의미는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입니다.자동차가 운전자 없이 주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기능이 필요한데, 대표적으로는 여러 종류의 센서(라이더, 카메라, 레이더, 초음파 등)과 차량 사물 통신(V2X, Vehicle to Everything)을 이용하고 주변 환경을 인식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또 GPS(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의 위치 정보와 도로 정보에 근거해서 운전자 개입 없이 주행 상황을 판단하는 기능도 필요합니다.이들 기능을 구현하는 정도에 따라서 자동 운전 수위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이 분류는 국제 자동차 기술자 협회에 의해서 정해졌습니다.0~6단계까지 존재하는 상위 레벨은 하위 수준의 기능을 모두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준 0. 어떤 자동 운전 기능도 지원하지 않았다.수준 1. 자동차의 방향 전환(횡운동)또는 감소 가속(수직 운동)기능을 지원한다.수준 2. 자동차의 방향 전환(횡운동)및 감소 가속(수직 운동)기능을 지원한다.레벨 3. 주행 중 여러 돌발 상황 및 주변의 사물을 모두 인식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지만 불가피할 경우 운전자가 운전할 필요가 있다고 자동차가 판단한 경우 운전자가 개입해서 운전해야 한다.레벨 4특정 환경(구역, 날씨 등)에서는 자동차가 모든 자동 운전 기능을 지원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운전자가 개입할 필요는 없다.레벨 5. 모든 환경에서 자동차가 모든 자동 운전 기능을 지원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드라이버가 개입할 필요는 없다.

국제 자동차 기술자 협회가 지정하는 자동 레벨, 사실은 자동 차라는 것이 말만으로는 잘 이해 못 할지도 모릅니다.그래서 국토 교통부의 정책 기자단인 제가 자동 운전 차를 직접 타러 갔습니다.그것도 서울 한복판”청계천”으로입니다!청계천 자동 운전 버스 시승기

청계천 자동 운전 버스는 청계 광장에서 운행되고 있습니다.그러므로 탑승하기 위해서는 청계 광장에 가야 합니다.나는 공덕 역에서 5호선으로 갈아타고 광화문 역에서 하차하고 5번 출구로 나오고 청계 광장에 도착했습니다.청계천 자동 운전 버스는 100%예약 승차제이므로 반드시 탑승 전에 “TAP!”라는 앱을 설치하고 예약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버스는 보통 시민이 이용하는 공공 교통 기관처럼 운행하는 것은 아니므로, 운행 일과 시간이 마련입니다.평일은 9:30~16:00(12:00~13:30미 운행), 토요일에는 9:30~13:00까지 운행하고 일요일과 경축일에는 운행하지 않습니다.그래서 이용하기에는 운행 시간을 잘 확인하고 앱으로 예약할 필요가 있습니다.(*완전한 사전 예약이 아니라 호출 가능한 장소에서 버스를 불러내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저도 청계광장 정류장에 도착 후 자율주행 버스를 호출했어요. 예약 시 애플리케이션 내에 아래와 같은 탑승권이 제공됩니다.버스는 6인용으로 나는 운전석 바로 뒤의 자리인 2A좌석을 배정 받았습니다.이윽고 15분 만에 도착한 버스!오전 시간이기도 하고 평일이라 운 좋은 나 혼자서 탑승하고 버스의 여기저기를 보며 필요한 촬영을 자유롭게 할 수 있었습니다.이 버스는 청계 광장을 일주하는 코스를 운행했지만, 탑승 후 안전 벨트 착용의 안내를 받으며”음식물 섭취 불가능”이나 “운행 도중에 일어나지 않는다” 같은 주의 사항이 방송으로 안내되었습니다.내가 탑승한 청계천 자동 운전 버스는 상기 기준을 적용하면 레벨 5의 완전 자동 운전 자동차에는 없었습니다.먼저 말한 것처럼 운전석이 있고 운전수도 있었지만, 일부 구간에서는 수동 운전을 한다는 안내도 있었습니다.내가 탑승할 때 몇번이나 드라이버가 자동 운전하던 버스를 수동으로 전환했습니다.특히 아동 보호 구간과 공사 구간에 진입하거나 정류장 진입시 운전수가 핸들을 잡았어요.자동 운전 버스가 차선 변경 때문에 2차로에서 1차선 진입을 시도 할 때, 옆으로 자전거가 지나가자 다시 수동 운전으로 전환되는 모습도 인상 깊었어요.그렇게 안전하게 청계 광장을 일주하고부터 승차한 정류소에 와서 내리면, 이번에는 가족 6명이 승차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내가 서울 한복판에서 자동 운전 차에 타다는 것이 너무 신기했습니다만, 아이의 눈에는 얼마나 신기한가요?이렇게 편리한 자율주행 기술이 안전성이 확보된 상황에서 더 많이 이용하면 좋지 않을까 싶어 시승이 끝나고 운전자분들께 혹시 청계천 자율주행 버스는 하루에 몇 명 정도 이용하냐고 물었더니 현재 하루 평균 20~30명 정도가 이용한다고 답해주셨습니다. 생각보다 아직 홍보가 미흡해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지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하루빨리 상용화되어 많은 분들이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 기술혁신사업이란이렇게 편리한 자율주행 기술이 안전성이 확보된 상황에서 더 많이 이용하면 좋지 않을까 싶어 시승이 끝나고 운전자분들께 혹시 청계천 자율주행 버스는 하루에 몇 명 정도 이용하냐고 물었더니 현재 하루 평균 20~30명 정도가 이용한다고 답해주셨습니다. 생각보다 아직 홍보가 미흡해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지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하루빨리 상용화되어 많은 분들이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 기술혁신사업이란#자율주행 #버스 #자동차 #국토교통부해당 콘텐츠는 국토교통부 기자단이 직접 제작한 내용으로 국토교통부의 공식입장이나 발표자료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해당 콘텐츠는 국토교통부 기자단이 직접 제작한 내용으로 국토교통부의 공식입장이나 발표자료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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